본문 바로가기

linux/centos

디스크 부족 문제를 우선 해결하는 방법

리눅스 서버에 서비스를 배포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문제가 자꾸 생깁니다. 서비스를 잘 만들었다면 이런 문제는 안 생겼겠지만, 서비스를 잘 만들기 위한 노력은 참 어려운 것 같아요. 다소 부족한 서비스더라도 서버의 여러 도구들로 보살펴준다면 괜찮은 서비스로 포장 할 수 있습니다. 그럼 제가 겪은 문제들에 대해 공유 드리겠습니다.

 

디스크 부족 문제

디스크 용량이 많이 싸졌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무한하게 사용할 순 없는 리소스 입니다. 아래는 제가 만든 서비스 중에서 디스크 문제가 발생했던 경우들 입니다.

  • DB에 축적되는 데이터 양이 많고, 비례해서 로그도 많이 축적되는 문제
  • 파일을 많이 저장하는 문제 (서비스 특성)
  • 백업이 일자별로 축적되는 문제

그냥 만들다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. 서비스의 문제도 있지만 대부분 대충 정의한 설정들로 인해 문제가 커졌던 것 같습니다. 가능하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다른 설정들로 땜질하고 다음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. ㅠ_ㅠ

애니웨이 디스크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간단합니다.

  • 디스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디스크를 늘리면 됩니다. 비용으로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이고 필요성을 판단하여 의사결정 합니다.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한다면 더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 필요한 것을 늘릴 땐 과감하게 자본력으로!!
  • 앞서 설명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한 디스크 부족이라면 디스크를 부족하게 만드는 파일들을 기준을 정해서 삭제해야 합니다. 기준 설정이 중요한데 백업 파일의 경우 15일 이전 내용은 볼 일이 없다면 15일치만 기록되도록 하고 그 이전 파일들은 지속적으로 삭제 해줍니다. (crontab 설정 ㄱㄱ)

2022.11.19 - [linux/centos] - 반복적으로 작업을 실행하고 싶을 때 - crontab

 

반복적으로 작업을 실행하고 싶을 때 - crontab

centos 서버에 서비스를 올려서 돌리는 것까지는 했는데 서버라는 것이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갑니다. 서비스가 잘 동작하고 있는지, 리소스 상태가 어떤지, 에러 로그가 있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체

log-memo.tistory.com

압축도 하고 더 저렴한 외부 디스크에 이관하는 방법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서버의 디스크 부족 문제는 2가지만 기억하세요. 디스크 늘리거나 디스크 파일 지우거나!!

아참 디스크 상태 확인은 df 명령어로 합니다.

df --help

file system 정보를 알려주는 명령어 입니다.

그리고 어느 곳에서 얼마만큼의 용량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du / -h --max-depth=1

/var, /home에서 많은 용량을 사용하고 있네요!!

 

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으셨나요? 제가 겪은 다른 문제 및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도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.

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려도 될까요?! 관심은 저를 행복하게 해 줍니다.